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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내용은 시장 분석가인 Jeremy Bowman이 "The Motley Fool"에 게재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이다.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AI 관련 대장주 관련 기업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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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비디아(Nvidia)
그래픽 처리 장치 (GPU) 분야의 선두 기업인 엔비디아는 AI 붐에 편승하여, 자사의 GPU 가 전 세계 데이터 센터에서 사실상의 표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학습 단계는 막대한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지만 , 그다음 단계인 추론 단계는 상대적으로 적은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합니다. 원래 비디오 게임 렌더링에 주로 사용되던 GPU 칩은 이 두 단계를 모두 잘 지원합니다.
엔비디아의 데이터 센터 사업은 이제 생성형 AI의 등장 덕분에 회사 매출의 절대다수를 차지합니다. AI 인프라의 주요 구성 요소를 판매하기 때문에 엔비디아는 AI로 인해 매출이 크게 증가한 최초의 주요 기업이 되었습니다. 2023 년과 2024 년에 걸쳐 매출이 급증했고 , 주가도 또한 급등했습니다. 2024 년 11 월에는 잠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칩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인기가 많습니다. 이 순수 칩 주식은 현재 새로운 블랙웰 (Blackwell) 플랫폼을 판매 중인데 , 이는 주요 클라우드 인프라 업체들이 2025 년에 이를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에 대한 수요가 너무 많아서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뜨거운 상황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도 엔비디아가 주목하는 또 다른 분야입니다. 엔비디아는 운전자 보조 기능과 완전 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 이 산업이 본격화되면 상당한 매출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여러 센서와 카메라에서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 보행자나 다른 차량 같은 물체를 탐지하며 , 복잡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엄청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며 , 이는 엔비디아의 플랫폼이 제공하는 강점입니다.
또한 Omniverse 포함한 엔비디아의 전문 시각화 부문도 AI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젠가 엔비디아의 GPU 가 AI에 특화된 더 전문화된 프로세서로 대체될 가능성도 있지만 , 현재로서는 엔비디아는 그저 부러운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니다.
2. 알파벳 (Alphabet)
알파벳은 수년간 AI 혁명을 준비해오고 있었으며 , 2014 년에 AI 연구소 딥마인드 (DeepMind)를 인수했습니다. 또한 자회사 웨이모 (Waymo)를 통해 자율 주행 차량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 현재 샌프란시스코와 피닉스 같은 도시에서 무인 자동차로 승객을 실어 나르고 있습니다.
알파벳은 ChatGPT 와의 경쟁에서 최신 챗봇인 제미나이 (Gemini)를 출시했는데 , 이는 구글 검색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지만 지금까지 검색 시장 지배력에 대한 도전에 대한 우려는 과장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를 핵심사업의 최우선에 두고 있는 알파벳이 AI를 우선시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구글 클라우드와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AI 도구를 도입했으며 , 이메일 작성을 돕는 생성형 AI 비서도 출시했습니다. 클라우드 사업에서의 고객 유치 전략도 AI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 AI 스타트업을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의 타깃으로 삼고 있습니다.
AI는 또한 검색 엔진을 개선시키고 있으며, 유튜브에서는 관련 영상 섹션을 정확히 찾아서 사용자를 바로 그 위치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은 AI 인프라와 관련 수요를 맞추기 위해 자본 지출을 늘리고 있으며 , 750 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OpenAI 와의 파트너십 덕분에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 대기업은 2019 년부터 이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시작했으며 , ChatGPT 출시 이후 최근 OpenAI에 100 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제품 포트폴리오 전반에 GPT 기능을 통합했으며 , 여기에는 Azure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Edge 웹 브라우저, Office 소프트웨어 제품군, Microsoft 365 용 Copilot 이 포함됩니다. 특히 Azure OpenAI는 큰 호응을 얻어 현재 포춘 500 기업의 65% 이상이 고객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CEO 사티아 나델라 (Satya Nadella)는 AI를 차세대 주요 컴퓨팅 플랫폼으로 보고 있다고 반복해서 언급했으며 , OpenAI에 130 억 달러를 투자한 것은 AI에 대한 회사의 확신과 이번 전환에서 뒤처지지 않고 선도해야 한다는 믿음을 보여준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의료 분야에서 서류 작업과 행정부 담을 줄일 수 있는 임상 문서 자동화 및 Azure를 통해 고객이 맞춤형 AI 도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AI를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4. 아마존 (Amazon)
아마도 아마존보다 AI를 더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기업은 없을 것입니다. 창립자이자 회장인 제프 베조스 (Jeff Bezos)는 오랫동안 AI와 머신러닝의 전도사였습니다. 아마존은 온라인 소매업체로 시작했지만 , 회사의 핵심부에는 항상 기술 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아마존은 모든 것에 AI를 사용합니다. 업계 선두의 음성 인식 기술인 알렉사 (Alexa), 계산대 없는 식료품점 아마존 고 (Amazon Go), 데이터 과학자와 개발자를 위한 고품질 머신러닝 모델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인프라 도구인 아마존 웹 서비스 세이지메이커 (Sagemaker) 등이 그 예시입니다. 또한 AI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서비스인 베드록 (Bedrock)을 도입하고 , AI 챗봇 클로드 (Claude)의 제작사인 Anthropic AI에 투자했으며 , 자체 AI 칩인 인퍼렌티아(Inferentia)와 트레이니엄(Trainium)을 설계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사업도 AI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이 전자상거래와 비디오 및 음악 스트리밍을 위한 최고 수준의 추천 엔진을 운영합니다. 또한 아마존은 제품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AI를 활용합니다.
아마존의 물류 운영조차 AI 역량의 혜택을 받습니다. 이는 일정 조정, 경로 재조정, 배송 정확도와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회사가 오랫동안 추진해 온 드론 배송도 AI를 활용한 이 거대 테크 기업의 또 다른 응용 사례가 될 것입니다. 아마존 사업에서 AI의 영향을 정량화하기는 어렵지만 , 이는 분명히 회사의 경쟁 우위를 이루는 핵심 요소입니다.
회사의 역사를 통틀어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전자책, 클라우드 컴퓨팅, 비디오 스트리밍, 음성 인식 기술 같은 신흥 기술의 선두에 서 있었습니다. AI는 회사가 새로운 사업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게 돕는 인프라의 상당 부분을 제공합니다.
5. 암 홀딩스 (Arm Holdings)
암 홀딩스는 2023 년 9 월에 상장되었으며 , 이 칩 설계사는 이미 AI 분야에서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회사는 클라우드에서 에지까지 모든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칩 회사라고 자부합니다.
암은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칩 구성 요소를 설계하고 , 엔비디아 , 클라우드 인프라 하이퍼스케일러 , 기타 칩 제조사 같은 파트너들에게 그 설계를 라이센싱 합니다. 라이센싱 이후 해당 설계가 들어간 칩이 판매되면, 그 제품 판매 수익에서 로열티를 받습니다.
암은 AI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암의 칩은 전력 효율적인 아키텍처로 유명합니다. ChatGPT 같은 AI 애플리케이션은 많은 전력이 소요됩니다. 암의 기술을 사용하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데 유리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AI에 있어서 암의 칩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입니다.
칩 설계 회사로서 암은 전력 효율적인 CPU 아키텍처에 있어서 경쟁자가 거의 없으며 , 이러한 경쟁우위를 활용해 암 컴퓨트 서브시스템 (CSS)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구매자가 더 빠르게 시장에 내놓고 특정 최종 사용자를 타기팅 할 수 있는 칩 설계 방식입니다.
인텔 (INTC)과 Advanced Micro Devices(AMD)가 선호하는 X86 아키텍처에 비해 전력 효율성에서 경쟁 우위를 가졌기 때문에 암은 AI 성장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암은 이미 라이선스 매출이 급증한 상황입니다
맺음말
위의 5개 빅테크 기업 외에도 AI관련 기업이 많이 있지만 필자는 그래도 AI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수익을 내며 관련 기술을 상업화해서 매출을 일으키고 있는 회사를 세부적으로 살펴본 것 같다. 다음에는 현재는 위의 빅테크 기업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향후에는 위 빅테크를 위협할 수 있는 AI의 차세대 회사들에 대한 기사를 다뤄볼까 한다.
** 면책조항: 저는 투자 조언가가 아닙니다. 본 블로그의 모든 글들은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거나 여타 온라인 정보를 가공하여 정리한 것으로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 권유를 위한 목적으로 쓰이지 않았으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