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I. 지지와 저항의 기본 개념과 중요성
앞서 다룬 추세에 관한 설명에 따르면, 가격은 일련의 봉우리들과 골짜기들을 따라 움직이며, 이 봉우리들과 골짜기들의 방향이 시장의 추세를 결정한다. 이러한 봉우리들과 골짜기 들에 적당한 이름을 부여하고 지지와 저항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골짜기 혹은 반응저점을 '지지'라고 부른다. 이것은 매수세가 매도세를 능가하는 시장차트의 아랫부분 또는 영역을 나타낸다. 이 결과 가격이 하락을 멈추고 다시 상승으로 돌아선다.
저항은 지지와 반대이며, 매도세가 매수세를 능가하여 가격 상승이 반전되는 시장 위쪽의 가격 수준이나 영역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저항선은 직전 고점으로 알 수 있다.
상승추세에서 저항선은 상승추세의 일시적인 정지를 나타내고, 어느 시점에서 이 저항선은 돌파된다. 반대로 하락추세에 지지선은 하락추세를 영구적으로 저지하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일시적으로나마 하락을 멈추게 할 수 있다.
추세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지, 저항의 개념 파악이 필수적이다. 상승추세가 계속되기 위해서는 각각의 연속적인 저점(지지선)이 직전의 것들보다 반드시 높아야 한다. 각 고점(저항선)도 반드시 직전 고점보다 높아야 한다. 만약 상승추세에서 조정 하락이 직전 저점까지 내려오면 이것은 상승추세가 끝나가고 있거나 아니면 적어도 상승추세에서 수평추세로 바뀌고 있다는 한 발 빠른 경고일 수 있다. 일단 지지선이 돌파되면 상승에서 하락으로 추세반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직전의 저항고점(저항선)을 시험할 때마다 이 상승추세는 결정적인 단계에서 직전 고점을 갱신(능가)하는데 실패하거나, 하락추세에서 직전 저점을 갱신하지 못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추세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첫 번째 경고이다.
II. 지지선과 저항선의 역할 전환과 심리적 배경
지금까지는 '지지'를 직전 저점, 그리고 '저항'을 직전 고점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언제나 그런 것만은 아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이 많은 가격차로 갱신되면 역할을 서로 바꾸어 저항은 지지가 되고 지지는 저항이 된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만든 심리적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지지와 저항의 심리
한동안 가격 변동이 심한 시장이 지지선 부근에서 상승을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매수포지션의 사람들(지지선 부근에서 매수한 사람)은 매우 기뻐하면서 좀 더 많이 매수하지 못한 것을 후회할 것이다. 그들은 시장이 다시 지지선 근방으로 일시 하락한다면 추가적으로 매수할 것이다.
한편 매도포지션의 사람들은 시장을 잘못짚었음을 깨닫거나 강하게 의심한다. 그들은 매도했던 수준으로 다시 가격이 하락하여 시장에 참가했던 조건(손익분기점)으로 다시 시장에서 빠져나갈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하거나 희망한다.
관망포지션은 아예 어떤 포지션도 취하지 않는 그룹과 어떤 이유에서든 갖고 있던 매수포지션을 지지선 부근에서 정리한 그룹으로 크게 나누어볼 수 있다. 물론 두 번째 그룹은 자신들의 포지션을 너무 빨리 정리한 것에 대해 몹시 후회하고 매도한 가격과 비슷한 수준에서 다시 매수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가 오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마지막 그룹인 미결정그룹은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을 알아차리고 다음의 좋은 매수기회를 포착하여 매수포지션을 취하려 한다.
이 네 그룹 모두 '다음의 일시적 하락에서의 매수'를 결심한다. 그들은 모두 시장가 아래에서 형성된 지지선 부근에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다. 자연적으로 가격이 지지선 가까이 하락하면 이 네 그룹에 의해 재개된 매수력은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지지선 부근에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수록 이 부근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지지선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특정 지시선이나 저항선 부근의 거래량은 소요된 시간, 거래량, 거래 발생시기 이 3가지 방법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데, 지지선이나 저항선에서의 거래시간이 길어질수록 이 지역은 더욱 중요해진다.
거래량은 지지와 저항의 중요성을 측정하는 또 다른 방편이다. 많은 거래량에 의하여 지지선이 형성되었다면 이것은 많은 거래가 이루어졌음을 나타내고, 아주 적은 거래량에 의해 만들어진 지지선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지지와 저항의 중요성을 결정하는 세 번째 방법은 얼마나 최근에 거래가 이우러 졌는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시장움직임과 거래자가 이미 취한 또는 실패한 포지션에 대한 거래자들의 대응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보다 최근에 이루어진 거래일수록 더욱 중요하다는 것은 타당하다.
왜 지지선과 저항선이 가격 차트상에 나타나는가, 그리고 왜 그것들이 시장 움직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하는 데에는 그럴만한 심리적 이유가 있다.
III. 돌파와 정수의 역할: 실전 거래 활용법
지지선이 많은 차이로 돌파되면 저항선으로 바뀐다. 마찬가지로 저항선이 많은 차이로 돌파되면 지지선이 된다. 지지선이나 저항선으로부터 가격이 움직이는 거리가 멀수록 지지선이나 저항선의 중요성이 증가하는데, 이것은 특히 지지선이나 저항선이 돌파되어 서로의 역할이 바뀌었을 경우 사실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지지선과 저항선이 많은 차이로 돌파된 후에야 서로의 역할이 바뀐다.
그러면 무엇이 중요성의 근간을 이루는가? 돌파의 정도가 현저한가를 판단하는 데는 많은 주관이 개입된다. 일반적으로 차트 분석가들은 주요 지지선과 저항선의 경우 3% 돌파를 이용한다. 단기 지지선이나 저항선의 경우 1%처럼 보다 적은 수치가 요구될 것이다. 실제로 분석가들은 어느 정도의 돌파가 중요한 돌파인가를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그러니 시장이 예측과 달리 충분히 움직여 시장 참가자들 스스로 실수했다고 깨달았을 때에만 지지와 저항선이 서로 역할을 바꾸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장이 예측과 반대로 보다 많이 움직일수록 그들은 더욱더 확신을 갖게 된다.
정수는 지지와 저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정수에서는 가격이 상승이나 하락을 중단하는 경이 있다. 거래자들은 10, 20, 25, 50, 75, 100 그리고 100의 배수와 같은 중요한 정수 단위로 가격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거래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정수는 종종 '심리적' 지지 또는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거래자들은 어떤 중요한 정수에 접근함에 따라 수익실현을 위해 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